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편도질환, 방치는 N 짱이네
    카테고리 없음 2020. 1. 18. 08:33

    >


    안녕하세요 인천 검단탑 종합병원입니다​


    >


    큰 일교차와 다양한 바이러스로 인해 면역력이 약해져 다양한 질환에 노출되기 쉬운 가을이다. 가을에는 특히 "편도질환"에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나이에 상관없이 모드로 발발할 수 있는 "편도질환"인데, 당신에게 자주 발발하고 이를 방치하면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검단탑병원에서 "편도질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


    외부의 세균과 바이러스 방어, 편도선! 아시다시피 세균에 지지 않는 바이러스는 입과 코를 통해 신체 내부로 들어오게 됩니다. 목옆, 코 뒷부분에는 입과 코를 통해 들어오는 바이러스와 세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한 림프조직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바로 이것을 편도라고 하는데요. 편도에 외부 자극이 없고 바이러스 등으로 인해 편도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대표적인 편도 질환, 편도선염과 아데노이드 비대증 편도염이 되어, 붓의 거본인 통증이 본인 외 본인임을 "편도선염"이라고 하며, 편도가 지본인 것처럼 커져 숨쉬는 것조차 불편해지는 "아데노이드 비대증"이 있습니다.


    >


    국내 다빈도 편도 질환, 급만성 편도선염 편도는 입과 코로 들어오는 항원으로부터 점막을 보호하는 기관입니다. 어렸을 때는 활발하게 일을 하지만 성인이 되고 나서 점차 퇴화하기 시작할 것이다. 특히 지금과 같은 환절기에 과로 등으로 면역력이 약해진 상태에서 편도가 세균 이과인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염증을 일으키는 것이 편도염이라고 합니다. 아기에게는 바이러스로 생기는 편도염이 있고, 학교를 다니면서 세균에 의한 감염이 많아집니다.


    만성 편도선염은 편도염이 빈번하게 반복되고 만성적으로 편도가 비대해진 경우입니다. 세균 이과인 바이러스에 잘 노출되는 환경, 감염에 대한 개인의 면역력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


    >


    심한 목통증과 고열, 두통 등 편도선염 증상 급성 편도선염- 두통, 목통증, 귀통증, 오한, 관절통 등 만성편도선염 - 급성편도선염 증상이 짧은 기간의 반복, 목에 항상 무언가 걸려있는 듯한 이물감, 중이염 등의 합병증 발발


    편도선염에 걸리면 침을 삼키기 힘들 정도로 목이 아프고, 고열, 두통, 오한, 귀가 아픈 증상 등이 나타납니다. 만약 이러한 편도선염의 증상이 단기간에 반복되거나 쁘띠푸띠에 이물감 등을 느끼게 되면 만성 편도선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


    또, 다른 편도질환, 아데노이드비대증(인두편도비대증) 인두편도의 비대는 중이염과 부비동염의 원인이 됩니다. 그러나, 주로 소아기에 많이 발생하고, 성인이 된 후 점차 작아져 갑니다. 코막힘, 구호흡, 잦은 중이염과 부비동염 등의 증상이 있다면 아데노이드 비대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아데노이드 비대증은 보통 코편도라고 부르는 인두편도가 비대해, 비강호흡을 방해하는 질환입니다. 특히 소아의 경우, 만성적인 구호흡으로 얼굴형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어릴 때 발달한 편도가 성인이 되면서 줄어드는 이유는? ​ 일반적으로 편도는 출생 당시에는 크기가 작지만 1~4세까지 면역 작용이 증가하면서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이후 사춘기까지 편도비대가 진행될 가능성이 있어 퇴화하기 시작합니다. 편도의 면역세포는 나이가 들면서 점차 감소하고 상피세포로 대체됩니다.



    >


    편도질환 치료는? 급성 편도선염의 경우 항생제와 소염제 등의 약물치료를 실시합니다. 만약 합병증이 의심되는 거과인 고열이 동반되면 탈수가 심해지기 때문에 입원에 의한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단단한 편도선염이 계속되어 만성화된 편도선염이라면 다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소아의 경우 축농증과 중이염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항생제 치료로도 효과가 과도하지 않으면 편도 절제 수술을 권장하기도 한다.


    >


    만성 편도염과 아데노이드 비대, 합병증이 있으면 편도절제술을 고려! ​


    소아의 경우 편도와 아데노이드 가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므로 수술이 필요하다면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단, 아데노이드는 자라면서 작아지는 경우가 있어 반드시 수술은 하지 않습니다. ​


    >


    아무리 편도질환이 있어도 편도제거해도 괜찮을까? 많은 연구결과에 따르면 편도를 절제해도 면역기능 등 특별한 문재는 발발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편도절제술은 이비인후과에서 표준 시행되는 시술로, 수술 난이도가 높지 않아 합병증이 발발할 기회가 높지 않습니다. 수술 후에는 Sound 식물 등에 자극을 받으면서 출혈이 발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복기간에는 자극이 없는 부드러운 sound 음식이 이와인차지가 적은 sound료를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


    편도질환 예방을 위한 비법이란? 면역력 약화와 외부 바이러스과인 세균에 의한 발병이 가장 큰 원인이므로 이를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외출 후에는 이를 갈지 말고 가글을 통해 입안의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입과 목을 촉촉하게 유지하게 되면 편도 조직에 세균 이시신 바이러스가 달라붙지 않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충분한 휴식과 잠도 면역력 강화를 위해 중요하다.


    >


    편도질환 예방에 좋은 식품인 유자비타민C가 많이 함유된 유자는 편도염 예방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배는 기관지에 좋은 과하입니다.신체의 피로 회복을 돕는 유기산과 비타민, 아미노산이 풍부한 과일입니다. 충분한 유기산 섭취는 목이 부었을 때 부기를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도라지는 면역력 증진에 좋은 사포닌 성분이 풍부할 것입니다.배와 도라지를 함께 만들어 먹는 것도 좋은 비결입니다.


    >


    편도질환은 소아기에 자주 발생하지만, 성인이 되어 발발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만성적인 일도 있으므로 증상이 나쁘지 않을 때 빨리 병원에 가서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생하기 쉬운 편도 질환을 미연에 예방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세요.


    >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