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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들은 왜 자율주행 기술에 주목하는가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0. 2. 17. 01:19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회사 인터브랜드(Interbrand)는 20하나 8년 하나 0월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TOP한 00순위를 발표했다. 인터브랜드는 랭크인 브랜드의 성공 비결로 '대차의 도전(Active brave)'을 꼽았다. 이에 따르면 선정 브랜드는 '기이적 브랜드'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장기적인 미래상인 비전(Vision)을 세웠다. 그래서 이 비전 달성을 위해 기이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역할을 미션(Mission)으로 하였고, 이를 성공시키기 위해 과감하고 새로운 단기 프로젝트를 계속해 왔습니다. 그 결과 고객에게 꾸준히 가치를 제안하고 성과를 내 베스트 브랜드로 선정할 수 있었다.​ 특히 구글(Google), 에키풀(Apple)아마존(Amazon)이 세가지의 브랜드는 20하나 8년 기준으로 각각 글로벌 브랜드 중 하나, 2,3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들은 브랜드 가치에 맞는 장기적인 비전을 세우고 각자 세운 미션을 잘 나타낼 수 있는 프로젝트를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사진의 출처-esellercafe.com]​ ​ 여기에서 주목하는 것은 TOP 3을 차지했다 이 브랜드 모두 IT기반의 서비스나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과 자율 주행 기술 개발 관련 프로젝트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이 브랜드는 모두 업계를 선도하는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해 자동차산업, 구독서비스, 미디어산업 등 다양한 시장 트렌드에 변화를 주고 있다. 구글의 모회사의 알파벳(Alphabet Inc.)자율 주행 차 사업부 웨이 모(Waymo)는 20하나 8년 하나 2월부터 자율 주행 기술이 탑재된 무인 택시 서비스를 개시했습니다. 애기플은 잠시 주춤하는 추세지만 여전히 자율주행 프로젝트 타이탄(Titan)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아마존은 최근 30만원대의 미니 자율 주행 차를 내놓고 자율 주행 로봇 배송 서비스를 선 보이는 등 자율 주행 기술 개발과 상용화에 강한 자신감을 나타내고 있다.​ 그렇다면 이 브랜드는 왜 하필이면 자율 주행 기술에 지방 금게 된 것 1? 결론부터 말하면 자율 주행 기술은 고객 경험을 극대화와 충성도를 타카 1가능한 최대의 효율을 가진 프로젝트이며, 각 브랜드의 장기적 비전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본 논문은 세계 최고 브랜드의 자율주행 기술 개발이 브랜드 비전이나 미션 달성과 어떻게 결합되는지 자세히 분석해 볼 생각이다.시장 속 태풍의 눈, 자율주행 자동차관리법에 따르면 자율주행 자동차는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 없이 자동차 스스로 운행할 수 있는 자동차를 말한다. 차량에 탑재되는 자율주행 기술은 보동의 각종 사회적 비용을 줄여 운전자, 보행자 등 다양한 사람들의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기술로 평가된다. America도로 교통국은 고런 자율 주행 기술을 운행 능력이 하나의 단계에서 5단계로 구분했습니다. 하나의 단계는 운전자가 운전을 원활히 하는데 도움이 될 정도의 보조의 단계이며 최후의 5단계는 모든 환경에서 운전자가 조작과 제어하지 않아도 자동차가 스스로 그이츄그와 환경을 파악하고 운전하는 단계이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자율 주행 기술 단계 중 2단계에 속하는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은 다양한 차량에 탑재되고 있다. 도 한 기술의 발전은 3단계(특정의 귀추만 운전자 조작이 필요한 조건부, 자율 주행)와 4단계(인프라가 갖춰진 도로 환경에서는 운전자 조작이 필요하지 않은 고급 자율 주행)사이에 도달하고 있다. 이는 2020년 정도에 상용화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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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당 기관에서 제시한 5단계 자율 주행 기술 설명. 현재 전 세계에서 3~4단계 자율 주행 기술 탑재의 시도가 이뤄졌고 2020년엔 실제 4단계 이상의 기술을 탑재한 차량이 다량으로 상용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출처 – 믹크 도로 교통 안전국]​ ​, 자율 주행 기술이 IT브랜드로 자동차 브랜드의 최대 관심사는 20첫 9년 최초의 달 미쿠 라스 베가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의 국제 전자 제품 박람회'CES(Consumer Electronics Show)20첫 9'만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모빌리티(Mobility)라는 주제로 메르세데스벤츠(Mercedes-Benz), BMW, 현대자동차, 도요타(Toyota) 등 글로벌 자동차 회사뿐 아니라 퀄컴(Qualcomm), 인텔(Intel), 구글(Google), 엔비디아(NVIDIA), 아마존(Amazon), SK, 네이버(Naver) 등 ICT 기업들이 각각의 자율주행 기술과 미래 자동차에 들어가는 인공지능 시스템 등을 선보였다. 이 박람회에는 특히 과인LG, 현대, 삼성의 고위층입니다.멤버들이 총출동해 뉴비즈 탐색과 거래업체 물색 등에 에너지를 아끼지 않았다는 얘기가 보도됐다. 이처럼 글로벌 브랜드는 누구나 미래 자동차 기술개발에 막대한 비용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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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ES 20일 9에서 전시된 벤츠의 미래 자동차로 나타난 벤츠는 전시회에서 비죠은오파네티쯔크(Vision URBANETIC)와 엠복스(MBUX, Mercedes-Benz User Experience)을 소개했습니다. 비전·어바네틱은 용도에 따라 형태를 바꿀 수 있는 차세대 자율주행 전기차로, 리얼타임의 교통 정보나 지역 정보등을 드라이버에 제공한다. 엠박스는 차량 내 인공지능 비서시스템으로 소음성 명령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돕는다.[출처 - Synced] 작은 기업의 스토리가 아니다. 정부 차원에서도 자율주행 기술의 인프라 구축은 미래를 대비해 정부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중대한 발전 과제가 됐다. 20일 8년 2월 정부는 경기도 화성시에 약 만평 규모의 자율 주행 때문에 조사 도시'K시티(K-City)'을 완공했습니다. K시티는 자율 주행시 바루 셍후와루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조사할 수 있도록 고속 도로 도심 외곽 주차장, 카페 등 5가지 상황을 재현한 공간에서 작은 기업, 대학 조사 기관 등의 자율 주행을 조사하고 조사하는 단체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 만들었다. 이 공간에는 작은 기업과 조사 기관뿐만 아니라 KT와 SK등 두 통신사가 K시티에 5G산 영만을 구축하고 자율 주행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이에 앞서 해외에서는 국내 자율주행 조사도시를 건설하고 자율주행도시의 상용화를 허브로 만들기 위한 다양한 조사를 벌이고 있었다. 믹크, 미시간(Michigan)주에는 약 4만평 규모의 자율 주행 자동차 테스트베드인 '엠 시티(M-City)'이 20일 5년부터 조성되어 운영되고, 일본은 20일 7년부터 기상 이변에 대비하고 조사 진행하는 자율 주행 자동차의 조사 도시'제이 타운(J-Town)'을 운영 중이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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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시티 중 자동차 주행도로의 조감도 [출처:한국교통안전공단] 많은 중소기업과 기관, 정부가 특히 자율주행 기술에 집중 투자하고 있는 데는 이유가 있다. 자율 주행 기술은 향후 20~30년 이내에 전 세계적으로 사회 경제 문화적 혁신 내지는 파괴를 불러일으킬 큰 영향력을 가진 기술이기 때문이었다 정구민 국민대 전자공학부 교수는 그 자율주행 기술을 모든 것을 바꾸는 태풍의 눈이라고 비유하기도 했다. 자율주행 기술은 초연결 초융합 사회를 더욱 가속화함으로써 소유에서 공유 개념으로 시장 트렌드를 선도하고 새로운 업종의 증가나 기존 업종의 단종 등 고용 변화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기술이었다.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기술이 가져올 수 있는 시장 트렌드 변화는 환경, 공간 등 도시 내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사건점을 해결하고 다양한 사회적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 구글은 왜 자동차를 만드는가의 저자 이즈미다 료스케는 자율주행자동차가 머지않아 사회시스템의 대변화를 일으킬 것이라고 예견하기도 했다. 이 자동차가 정부과의 금융, 통신, 통신, 전력, 교통 등 사회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와 산업 구조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것이었던 이제부터는 자율주행 기술은 단순히 자동차를 포함한 이동 수단 등에 적용되는 편리한 기술이 아니라 도시 비즈니스와 문화의 구조를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는 전환점으로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저런 세계 경제와 사회문화에 중대한 영향력을 미치는 자율주행 기술에 대해서는 선도력을 높이려고 글로벌 브랜드가 뛰어들지 않을 이유가 없다. 그렇다면 과연 세계 최고의 브랜드인 구글, 아이플, 아마존은 자율주행 기술을 어떻게 좋아들의 장기적인 비전과 미션으로 연결하고 있을까.​​​


    ​ ​ A. 자율 주행 기술을 통해서 정보의 이용에 제약이 없는 세상을 꿈꾸는 '구글'​ ​, 구글이 2009년부터 자율 주행 기술 개발 프로젝트를 시작했다는 건 잘 알려 진 사실이었다 구글은 이미 20하나 0년에 자율 주행 단계 중 4단계의 고급 자율 주행 기술 개발에 대해서 발표를 마쳤다. 또 20하나 6년에는 자율 주행 기술을 개발하는 자회사인 웨이 모(Waymo)를 독립 법인으로 설립하고 자율 주행 기술 연구를 본격적으로 '사업'으로 구분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20하나 8년 하나 2월 초부터 웨이 운전하는 브랜드'웨이도 원(Waymo One)'에서 아메 리카지만 조나(Arizona)에서 세계 최초로 상용 자율 주행 택시 서비스를 개시했습니다. 이 택시 서비스는 스마트폰 앱으로 차를 호출하면 목적지까지 승객을 실어 나르는 시스템으로 돼 있다. 이 상용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는 전 세계를 떠들썩하게 했고, 대한민국 언론에서도 관심을 갖고 보도했습니다. 웨이모는 택시 서비스에 강한 나쁜 점을 보였지만, 끊임없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반복된 연구가 그 나쁘지 않은 느낌을 줄거리를 만들어 준다. 웨이 모의 자율 주행 자동차는 20하나 8년 하나 0월 기준 약 하나 600만 km정도를 주행했으며 이는 지구를 400바퀴 돈 것과 같은 거리였다 뿐만 아니라 웨이 운전하는 현재까지도 앞의 상용화를 위한 아메 리카로 각각 환경이 다른 25개 도시에서 주행 용크울 지속하고 있다.​


    영상에서 웨이모원은 "Afully Self-driving Car"로 소개되고 있다. 마치 운전자가 없어도 차가 스스로 운전할 수 있는 것에 대한 큰 나쁘지 않은 느낌을 보여주는 듯하다.[출처 - 웨이모 유튜브 공식 채널 영상] 물론 아직 웨이모원의 택시 서비스가 성공을 거두고 있는지 평가하기에는 이르다. 택시 서비스를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웨이모가 선택한 몇몇 참가자(Early Rider)만이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리뷰를 외부에 누설하지 않는 조건의 계약을 맺고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하나, 최근까지 웨이모원에 대한 긍정적인 소감은 스마트폰 앱으로 택시를 부르기 쉬워 목적지까지 신속하게 잘 도착할 것이라는 점이었다. 역시 심야나 택시 수요가 상당히 희박할 때 이용하면 우버 등 다른 택시보다 상당히 저렴해지는 것도 장점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하나각에서는 웨이모원이 휴가, 축제 등 혼잡한 도로 귀추와 예상치 못한 날씨 악재 등 갑작스러운 환경 변화에 자연스럽게 대처하지 못해 안전 문제를 낼 수 있다는 부정적인 리뷰를 내놓고 있습니다. 에도 불구하고 세계 최초'4단계 자율 주행 자동차'상용화한 웨이 맹대하고 사람들은 상당히 큰 기대를 하고 있다.기본적으로 구글은 자율주행 기술개발 프로젝트를 나쁘지 않은 이들 브랜드 미션을 달성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프로젝트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구글의 포괄적 브랜드 비전은 클릭 한번으로 세상의 모든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toprovide access to the worlds information in one click)이었다. 이를 위해 구글은 정보를 체계화하는 것을 브랜드 미션으로 설정하고 한 문장으로 포장하면 다음과 같다.세계의 모든 정보를 체계화하고 보편적으로 접근할 수 있으며 유용하게 한다(toorganize the worlds information and make it universally accessible and useful). 그들이 정한 미션처럼 구글은 사람들이 정보에 더 쉽게 접하고 이를 이용해 나쁘지 않은 정보를 스스로 만들어 확산하기를 원할 것입니다. 이러한 환경을 지원하기 위해서, 최적인 플랫폼을 끊임 없이 발전시켜 오고 있다. 여기에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찾기 위해 직접 움직여야 하는 수동 방식에서 칭어나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있었음을 깨닫기 전에 그것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만드는 것도 구글에서 추구하는 미션을 달성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이러한 측면에서 자율주행기술은 이용자가 정보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다. 실제로 웨이모원을 소개하는 영상에서는 자율주행 택시의 장점으로 중요한 문제에 가끔 아이가 생길 수 있도록 돕는다(Giving you more time for the thing sthat matter most)고 적혀 있다. 다음으로 내용하자면 구글의 인공지능 비서 서비스인 구글 어시스턴트(Google Assistant)도 이런 맥락의 선상에 있다.구글 어시스턴트는 영업 때마다 날씨와 길안내 등 해당 지역의 정보 확인부터 통화, 문자, 알람, 지식검색, 스마트홈 제어, 음악검색 등에 이르는 다양한 정보를 음성으로 얻어 소통할 수 있다. 한국에서는 지원되지 않지만 하나부 지역에서는 구글 어시스턴트를 통해 택시 호출과 피자 주문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다고 할 겁니다. 이처럼 사용자는 구글의 플랫폼을 통해 정보를 보다 빠르고,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구글은 반대로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을 분석하여 사람들이 정보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투자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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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 커팅 하는데 도움 중립 치는 구글의 10종류의 서비스이다. 구글 애드본인 애드센스 외에도 구글 트렌드와 애널리틱스 같은 정보를 분석하는 서비스는 전체 사용자가 구글을 이용하면서 쌓이는 정보로 돼 있어 구글은 이 정보에 역시 다른 사용자들이 접근하기 쉽도록 다시 체계화하는 작업을 반복하고 있다.[출처 - innovins.com] 더 본인아가 구글의 브랜드 미션과 자율주행 기술이 꼼꼼하게 퍼즐처럼 짜여 있다는 사실은 구글의 비즈니스 수익 구조를 보면 잘 알 수 있다. 구글이 사업을 통해서 얻은 수익 중 88%~90%는 마케티은로에서 본인 온다. 구글은 애드(Ad)와 애드센스(AdSense) 서비스를 통해 구글이 관리하는 각종 웹사이트에 머캐팅을 올리고 이를 통해 수익을 올리고 있다. 구글애드는 구글이 제작한 셀프서비스 머캐팅 프로그램으로 마키아팅주에게 구글 웹사이트 본인의 애드센스에 가입한 장소에 마키아팅을 게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재공합니다. 구글애드는 다른 어떤 머캐팅 서비스보다 노출 범위가 넓고 다양한 플랫폼을 갖고 있어 머캐팅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졌다. 유튜브도 마찬가지다. 구글은 전 세계 8억 명이 이용하는 유튜브 영상에 마커팅을 붙여 사람들에게 정보를 재공하는 대가를 받는다.구글 애드센스, 유튜브, 그리고 그 밖에 구글이 재공하는 정보관련 서비스가 이 스토리를 제공하는 사실은 구글이 ICT 영역에서 절대 강자라는 것이다. 구글은 온라인, 디지털 환경에서 어떤 정보와 어떤 서비스가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지, 역시 이를 통해 어떤 서비스에 투자를 해야 하는지 가장 잘 알고 있으며, 이 정보를 역시 다시 new 재가공하여 사용자에게 재제공합니다.이러한 정세로 보아, 자율주행 자동차의 상용화와 거기에 맞추어, 머지않아 실현될 스마트 시티를 디자인하는 작업은, 구글에 있어서 비즈니스 영역을 확장할 수 있는 것과 동시에, 브랜드 비전의 실현에 한 걸음 다가서는 촉매가 될 가능성이 크다. 구글이 자율주행기술 개발에 큰 기대를 걸고 공격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는 것은 미래에 크게 변천할 시장에서 주도권을 잃지 않고 브랜드 비전을 달성하려는 노력으로 풀이된다.​ ​ ​ B. 차별화된 혁신을 도모한다'애플'​ ​, 애플 역시한'타이탄 프로젝트(Titan Project)'라는 이름 아래 20개 4년부터 자율 주행 기술을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애플은 20하나 7년 하나하나 달 주는 썰매를 공식적으로 자율 주행 자동차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고, 그 앞으로 도요타의 렉서스 차량으로 자율 주행의 점검을 하는 모습이 보도되기도 했습니다. 20하나 8년 9월 한 증권 분석가는 자율 주행 기술을 탑재한 '에풀카(Apple Car)'이 2023년부터 2025년 사이에 발매될 계획이어서 애플이 에폰에서 휴대 전화 시장의 트렌드를 바꾼 것처럼 자동차 시장에도 큰 변 쵸은룰하나우킬다는 보고서를 냈다.​ 앞으로 그런 보고서에 대한 기대감을 더 키우듯, 애플은 20하나 8년 하나 2월, 테슬라(Tesla)의 자동차 디자이너의 집의 앤드루 김(Andrew Kim)을 고용했습니다. 이에 대해 사람들은 애플이 자율주행 기술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직접 디자인과 제작을 해 실제 애플의 로고가 들어간 자동차를 내놓지 않을까 추측했습니다.그래서 이렇게 부풀려진 추측과 기대가 반대로 애플의 자율주행 기술개발 프로젝트에 사소한 제동이 걸리기 시작했습니다. 20하나 9년 한개 달 애플의 한 China의 엔지니어가 애플의 자율 주행 기술 기밀을 훔치고 China대기업에 넘기려 했습니다.는 혐의로 기소되었다. 이 엔지니어는 애플의 자율 주행 차 사업을 진행하는 비밀 작업 공간에서 사업 기밀 정보가 담긴 파티인가 2,000여개와 사진을 00여장을 개인의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에 옮기고 기밀 자료를 사진으로 촬영하는 범죄를 저질렀다.​ 그뿐 아니라 20하나 9년 한개 달 애플 대변인은 미국 CNBC방송에서 타이탄 프로젝트를 함께 하는 200명 이상의 직원을 다른 부서에 베치하 것, 본인 해고하는 등 감원을 할 것으로 예고했습니다. 그리고"20하나 9년부터 애플이 몇가지 핵심 기술 분야에 집중하면서 자율 주행 프로젝트 구성원 중 하나부를 기계 러닝과 같은 다른 프로젝트에 배치하고 있다"와 이수 트리 했습니다. 이어 "그래도 우리는 자율주행 분야에 큰 기회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자율주행 기술은 지금까지 해온 것 중 가장 야심찬 머신러닝 프로젝트"라고 덧붙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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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택시 중소기업 보야지의 공동 창립자 맥쿼리스터 히긴스가 트위터에 올린 사진으로 유어플의 자율주행 시스템이 탑재된 도요타 렉서스다. 유아마을에 완성차를 고려할 것으로 기대됐지만 자율주행 시스템을 장착하는 형태의 자동차가 유출돼 눈길을 끌었다.단일 유어 풀은 하나 월 CNBC방송에서 타이탄 프로젝트 구성원 중 200명 이상의 인원 변동이 있을 것이라고 설명한 뒤 2월 이수 트리 실제 이와 거의 많이 같은 하나 90명을 해고하는 구조 조정을 단행했다. 해고된 사람들은 자율 주행 프로젝트에서 근무했던 엔지니어링 프로그램 관리자 3개인 제품 설계 엔지니어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22명 등으로 알려졌다.[출처 - 맥쿼리스터 히긴스(MacCallister Higgins) 트위터 계정] 이처럼 유어플의 자율주행 기술개발이 늦어지는 이유를 China시장의 경기둔화에 따른 사업전략 재수정을 원인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하지만 그보다 앞서 언급한 과감한 도전을 다시 상기시켜 브랜드 비전이나 미션 달성 측면에서도 분석할 필요가 있다. 유어플은 현재 자율주행 기술이 장기적인 브랜드 비전에 부합하면서도 동시에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시할 수 있는 미션이 되는지 검증하고 있는 현실성이 매우 높다.우선 유어플이 지향하는 브랜드의 미래상은 유어플 CEO 팀 쿡(Tim Cook)의 발언에서 알 수 있다. 우리는 우리가 위대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지구상에 있다고 믿으며 그것은 변하지 않는 사실이다(We believe that we are on the face of the earth to make great products and thats not changing). 그러한 그들의 미래상을 달성하기 위해 유아플은 다음과 같은 미션을 스스로 부여했다.사람들에게 힘이 되는 인간적인 도구를 재공하고 우리가 하나와 배우고 소통하는 방법을 바꾼다(Providing human tools, dedicated to the empowerment of man, helping change the waywork, learn and communicate). 겉보기에는 간단한 미션으로 보이지만 여기에는 혁신이라는 매우 난해한 단어들이 숨겨져 있다. 도구를 통해 하나와 배우고 소통하는 방식을 바꾼다는 것은 개인의 삶에서 사회의 한 트렌드를 바꿀 수 있는 혁신이 존재함을 의미한다. 유어플에서 차소리 유어폰이라는 스마트폰을 출시해 현재의 디지털 시대를 이끌어 왔듯이 유어플은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사용자를 매료하고 만족시킨다. 그 혁신은 안드로이드와 대치하는 IOS라는 독자적인 소프트웨어를 운영해 사용자에게 다른 스마트폰이 과인PC로 접할 수 없는 경험을 재공하는 데서 출발했다. 이런 특이성은 이용자들을 충성 고객으로 만들었다. 구글이 어떤 과인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플랫폼과 시스템을 추구한다면 유어플은 차별화된 경험, 누구나 침범할 수 없는 고유 시스템을 추구한다. 유어플은 이런 혁신을 자율주행 기술을 통해 다시 한번 실현해 보고 싶다.사실 타이탄이라는 이름만 봐도 이들이 얼마나 지나친 차별화에 공을 들이는지 알 수 있다. 타이탄을 인터넷으로 검색하면 2개의 의의가 부과된다. 하과인은 신화에 과인오는 거인이고 하과인은 우주에 있는 행성이다. 신화에 과인오는 타이탄은 본래 신이며 거인 종족 중 가장 어리석고 현명한 종족으로 알려져 있다. 행성 타이탄은 태양계 행성의 위성 54개 중 유학이나 대기( 대마음)을 갖고 있다. 어떤 방식이든 가장 눈에 띄는 종류로 인정받는 단어가 타이탄인 것이다. 유어플이 추구하는 자율주행자동차란 타이탄처럼 가장 착하고, 튀면서도 유하남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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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ES 2019에서 구글의 부스 근처에 어린 아이플이 세운 베효은시있다. 당신의 작은 아이폰에 있는 것은 당신의 작은 아이폰에서만 있게 해주세요.이는 모든 사용자가 쉽게 어떤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구글의 비전을 반박하는 것으로 보인다. 아이들만의 폐쇄적인 시스템을 아이들만의 강점인 차별화로 보여주려는 듯 얘기였다.[사진의 출처-alabamanewscenter.com]​ ​ 또 이런 어린 아이플의 자율 주행 기술 개발에 대한 고찰은 제1치에궁콧 그들이 진행한 비즈니스 구조의 측면에서 보더라도 같은 추측이 나올 수 있다. 온라인상에서 빛이기 때문에 수익을 내는 구글과 달리 아이플은 하드웨어인 고급 외형의 제품과 어린이 아이플만의 소프트웨어로 수익을 낸다. 2018년 2분기의 어린 아이플 매출과 순이익은 그 전년도와 비교했을 때 각각 약 17%, 40%가량 증가했다. 목표치보다 어린 아이폰의 X 매출이 적은데도 엄청난 실적을 올릴 수 있었던 이유는 어린 아이폰이 내세운 제품에 대한 자신감과 프리미엄 전략 때문이었다. 실제로 투자의 귀재로 불리는 워런 버핏(Warren Buffett)은 어린 아이플을 IT 중견기업보다 소비재 중견기업에 더 가깝다고 평가합니다.이런 안일하게 보아 제품의 외형과 내형을 모두 고려해 그만의 생태계를 구축해 온 어린이용 아이플이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과 프리미엄 전략을 자율주행으로까지 끌고 가고자 하는 것은 당연한 결과라 할 수 있다. 어린이용 자율주행차의 형태는 단순히 목적지 도달에 관한 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차별화된 경험을 할 수 있는지에 관한 것이었다. 수많은 기술과 플랫폼 시장이 고개를 든 상태에서 어린이용 아이풀다운 혁신을 주는 자율주행차를 만들려는 어린이용 아이플의 사고방식은 깊어질 수밖에 없다.​ ​ C. 국캉의 UX(User-Experience사용자 경험)을 통해서 세계 속의 물류 중견 기업을 추구하는 '아마존'​ ​ 아마존이 자율 주행 기술 개발에 투자하고 있다는 소식이 알려진 것은 2017년부터다. 아마존의 자회사 아마존 테크놀로지(Amazon Technologies, Inc.)는 2015년 11월 자율 주행 차 기술 관련 특허를 신청하고 2017년 1월 이를 취득합니다.. 월 스트리트 저널은 2017년 4월 아마존이 자율 주행 기술 개발 팀을 구성했다고 보도하면서 2018년 11월 아마존은 자율 주행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위한 30만원대의 미니 자율 주행 차'AWS디 프레 이소(AWS Deepracer)'을 판매하기 시작하였습니다.아마존은 AWS 클라우드를 이용해 개발자가 적은 비용으로 사업을 시도할 수 있도록 이런 제품을 내놓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런 목적 외에도 미니 자율주행차는 개발자들이 아마존 웹서비스*를 활용해 머신러닝 기술과 같은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도록 하는 역할도 갖고 있다.​


    ​ 2019년 초에는 아마존과 자율 주행에 관한 소식이 잇따르는 것이 알려지고 있었습니다. 1월 중순, 아마존은 상품 배송 자율 주행 로봇'아마존 스카우트(Amazon Scout)'을 통하여 상품 배송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밝혔다. 고객은 Amazon에서 상품을 구입할 때 본 서비스 옵션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 ​ 2월 초에는 아마존이 유니콘 스타트 업 중 쿵키오프 가치 2조 원에 이르는 '오로라(Aurora)'에 투자하는 것이 알려지고 화제가 되었습니다. 오로라는 구글, 테슬라, 우버 등에서 자동차 사업을 담당한 마스터가 창업한 스타트업으로 바이턴, 폴크스바겐, 현대자동차 등 글로벌 자동차회사와 함께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대기업이었다. 아마존은 오로라에 대한 정확한 투자금은 밝히지 않았지만 자율주행 기술로 배송비 절감에 대한 기대를 부풀렸다.​


    아마존은 2019년 1월부터 아마존 배송 자율 주행 로봇'아마존 스카우트'을 통하여 상품 배송 서비스를 시작했다.[출처 - 아마존 유튜브 채널] 아마존은 세계 최고의 물류 전문 소규모 기업을 꿈꾼다. 이 브랜드 비전은 "고객이 온라인으로 구매하고 싶은 모든 것을 찾을 수 있는 지구상에서 가장 고객 중 회사가 되는 것(to be Earth's most customer-centric company, where customers can find and discover anything they might want to buy online)"입니다. 이러한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아마존이 세운 미션은 다음과 같다.가장 싼 가격, 최고의 선택, 궁극의 편리함을 재공하다(Strive to offer our customers the lowest possible prices, the best available selection, and the utmost convenience). 아마존은 이런 나쁘지 않을 것이라는 미션을 수행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빅데이터나 AI 기술을 활용해 아마존닷컴(Amazon.com)에서 고객들이 찾은 상품의 이력을 분석하고 유사상품을 추천하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꽃무늬 패턴의 이불 커버를 검색하거나 못생겼을 때, 그것과 관련된 다른 원하는 패턴의 이불 커버 또는 그에 맞는 인테리어 소품을 추천합니다. 실제로 아마존의 판매율 35퍼.센트가 이런 정교한 분석과 추천 시스템에 의해 도출된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입니다.뿐만 아니라, 아마존의 완벽한 배송에의 고집도 미션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프로젝트로서 소견할 수 있다. 아마존은 셀러가 판매하는 상품을 먼저 픽업한 후 고객에게 배송하는 간편 배송 서비스를 도입하고 구매부터 배송까지 모든 과정에서 고객이 불편하지 않도록 직접 관리하고 있다. 그리고 아마존 플레이입니다 서비스를 통해 프라데스 멤버십을 가진 고객에게 지면이 나쁘지 않고 상품 가격에 관계없이 무료 배송 서비스를 재공하고 있다. 실제로 아마존의 CEO인 제프 베조스(Jeff Bezos)는 2014년 주주에게 보내는 서한에서 아마존 프라입니다 서비스에 대해서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1994년 아마존 프라입니다 서비스를 도입했을 때 이 서비스가 가치 있는 사업이라는 것을 증명할 방법이 없었어요.그런데 이 사업을 좀 더 진행해 보기로 한 것은 고객이 (아마존 플라데스를 통해) 쇼핑 역사상 가장 훌륭한 서비스를 받고 있다는 사실을 곧 알게 될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입니다.『인 제프 베조스가 2014년 주주에게 보내는 서한 중 』 ​ 이와 함께 아마존은 최고의 사용자의 경험을 실현하기 위한 고객이 구입하는 방식으로 고객에게 제품이 전달되는 과정 또한 new설계했다. 2018년 1월부터 아마존은 무인 인공 지능 상점 아마존 고(Amazon Go)를 개장하니 스님들이 경험하지 않은 그리고 한번 경험하면 멈출 수 없는 구매 경험을 다시 공문다.아마존 고는 컴퓨터 비전과 센서의 융합, 그리고 딥러닝 알고리즘이 결합된 저스트 워크아웃 테크놀로지(Just Walk Out Technology)를 이용해 고객의 얼굴과 동선을 촬영하고 고객에 관한 각종 정보를 수집한다. 고객은 결제 시스템을 거치지 않고, 고른 상품을 가지고 매장 밖으로 걸어 다니며 나쁘지 않고, 미리 깔아둔 에기플리케이션으로 구매가 처리됐다는 영수증을 받을 수 있다. 그러니까 이 가게 이름도 표준을 걸고 나쁘지 마세요(Just Walk Out)라고 할 수 있습니다.이는 이전부터 간간이 출시되던 단순한 무인점과는 비슷하지 않다. 차원이 다른 빠른 회전율을 보여 이용객이 효율적으로 시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마존 입장에서도 고객의 동선과 구매 정보는 온, 오프라인 사업에 이용하는 빅데이터 및 딥러닝 알고리즘에 사용할 수 있어 여러모로 매우 효율적이면서도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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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마존의 시아니틀 본사에 있는 무인 인공지능 매장 아마존고의 모습 [출처 - 오토데카린]필자는 아마존이 사용자 경험의 극대화를 위해 실현되고 있는 이 모든 사업과 시스템을 자율주행기술에서 얻을 수 있는 경험과 가치와 거리가 멀고 오히려 분리할 수 없는 관계라고 생각합니다. 아마존이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앞장서고, 이것을 사업에 활용하려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이었다 이 기술은 모든 시스템을 무인화, 자동화하여 효율적으로 사업을 운영함으로써 세계 최고의 물류 브랜드 지위를 유지하고자 하는 아마존에게 다양한 장점을 선사합니다. 유통비용과 과정을 최소화해 가격경쟁력과 방대한 제품 선택이 가능해 때때로 절약할 수 있도록 해 소비자 만족을 높여준다. 즉 자율주행 기술은 아마존에게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시켜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매우 효율적인 수단이 되는 것이었다.인터브랜드에서 말하는 대담한 도전은 결심했던 초연결 사회가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나쁘지 않고 나쁘지 않은 모습이 아닌가 싶다. 현대사회를 사는 사람들은 통신기술의 발달로 사람과 사람, 사람과 물건, 사물이 빈틈없이 연결된 초연결사회에서 살아간다. 따라서 이러한 초연결 개념은 이제 브랜드가 고객과의 연결성을 잃지 않고 고객의 브랜드 경험을 더욱 촉진하기 위한 수단으로도 작용하고 있었다.자율주행 기술개발 프로젝트는 이러한 초연결 사회에서 브랜드의 장기적인 비전 아래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안할 수 있는 가장 대담하고 상징적인 프로젝트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극대화된 고객 경험을 설계하기 위한 방대한 데이터 수집을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이며, 실제 고객 경험을 극대화 실현하고 고객의 충성도를 강화하는 주요 수단이었다.구글, 아이플, 아마존 등 세계 최고의 톱 브랜드는 이런 초연결 사회 속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최대 브랜드 미션으로 삼았으며 이는 브랜드의 비전과 중장기적인 미션을 잘 달성할 수 있는 고도화된 전략으로 평가된다. 자율주행을 통한 그들의 과감한 도전이 머지않은 장래에 어떻게 구현될지, 또 자율주행을 뛰어넘는 그들의 다소리 도전이 어떻게 될지 궁금해진 시점이었다.​ ​ ​ ​ ▶ 참고 저서 및 유료 미디어 20하나 9, 나쁘지 않카ー 하라도 오쇼오<2022누가 자동차 산업을 지배하는가>20하나 6, 이즈미 다료스키ー<구글은 왜 자동차를 만드는가>20하나 8.08, Day한:아마존 하나 날의 서약 – Book Curated by PUBLY, 포불리. ​ ​ ▶ 참고 사이트 20하나 9.03. 하나 9, MacRumors.Apple's vehicle project, focused on building an autonomous driving system, MacRumores.com20하나 9.02.28, 김민수. 오링이풀의 아성 흔드는 것 나쁘지 않아...자율 주행 차 직원 하나 90명 해고, CBS노컷 뉴스.20하나 9.02. 하나 3, LAWRENCE GREGORY. Amazon.com Inc.'s Mission Statement&Vision Statement(An Analysis), Panmore.com20하나 9.02. 하나 3, CHRISTINE ROWLAND.Apple Inc.'s Mission Statement and Vision Statement(An Analysis), Panmore.com20하나 9.02.06, Graham Rapier.Waymo One passengers reveal what it's really like to ride in Alphabet's self-driving taxis, Business Insider.20하나 9.0하나.3개, 이송목. Oly-pul 중국인 엔지니어, 자율차 기밀중 쿵키옵에 이관하려고 한 혐의로 기소, 조선하지만, 보.20하나 9.0하나.30, Rene Richie.Apple Car:Project Titan Rumors and what they means, iMore.com20하나 8)하나 하나.30, 싱무교은. 아마존 30만원의 '미니 자율 주행 차'판매, 왜? 비즈 동아 20하나 8)하나 하나.23, 어도비 코리아. 20하나 8년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를 통해서 보고 있는 최신 트렌드, 어도비.20하나 7)하나 하나.하나 5, 청상 쿠민. 자율 주행 모든 산업을 바꿀 태풍의 눈, TECH M.20하나 8.06.04, happist.에 다가온 미래, 구글 웨이 모기가 그리는 자율 주행 자동차 전략 4가지, happist.com


    이글은 내가 문화 예술 기획 에이전시 프람 에이에 4월 문에서 투고한 글입니다. 원래 아내 sound에게는 IT기업이 인터브랜드 랭킹에서 톱 랭킹을 차지하는 부분에 대한 분석을 요청받았지만 자동차 기업의 홍보 업무를 담당했던 본인으로서는 하루도 빠짐없이 아이플과 구글, 아마존의 이름을 자동차 관련 기사로 볼 수 있었다. 이들 기업이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는 기사가 줄거리입니다. 따라서 이들이 톱 브랜드에 올라 있는 요인에 대해 여러 가지를 끼워 넣기보다는 자율주행이라는 하본인의 주제를 정해 글을 써보는 것은 어떨까 싶었다. 사실 자율주행 기술은 단순히 교통 인프라와 자동차 면에서의 변천만을 가져오는 기술이 아니라 사회 경제 문화 전반의 트렌드를 나중으로 바꾸는 획기적인 기술로 평가받고 있는 시점이어서 더욱 주목할 만하다. ​, 자율 주행에 의해서 자동차의 "소유"개념이 "공유"개념으로 모든 교통 시스템이 5G및 빅 데이터, AI등 첨단 기술과 결합된 시스템이다, 또 이러한 기술로 엔터테인먼트(미디어, 콘텐츠 등)산업이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될 것으로 현재로서는 기대하고 있는 시점입니다. 6개월간 자동차 산업에 대해서 매우 나야 양의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이런 인 사이트를 쌓아 만들었으며, 이 인사이트를 때 때 로이 흐르고, 그냥 흘리고 보내는 것이 너무 아까워서 문장을 쓰려고 결심했다.어려운 글이지만 '문화예술'의 아주 작은 고리를 연결해서 예쁘게 에디팅해 준 플럼에이에 감사하는 마음뿐입니다.​ 글 원문은 https://froma.co.kr/533[fromA자두 에이]여기서 확인할 수 있고, 더불어 브랜드, 도시 문화 예술 마케티은과 PR관련 각종 칼럼을 함께 읽을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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